닫기
우리복지관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려요!
우리복지관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려요!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본 방침은 : 2021년 03월 18일 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이용

서비스 이용 의사 확인,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 처리목적 등

2
후원자

후원 의사 확인, 후원자 현황, 후원금(품) 수입 및 사용·지급 현황 관리, 후원자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증빙을 위한 기부금 영수증 발행,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후원 내역 조회 등

3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 현황, 봉사실적입력 및 관리, 확인서 발급, 자원봉사 보험가입 등

4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시설이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기간 동안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시설에서 계속 보유하게 되나 원칙적으로 이용자 관련 정보는 3년, 회계 관련 자료는 5년 동안 보유

②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재화·서비스 공급 완료 및 요금 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3) 후원자·자원봉사자의 개인정보는 영구보관으로 하되, 본인이 원하는 경우 관련 증명서 발행이 불가함을 동의하는 조건에서 30일 이내 파기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목적 외 사용할 경우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3

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는 급박한 경우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보호자)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주소불명 등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을 시에는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통계처리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경우 정보주체의 개인식별이 불가능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 방법)
1

정보주체는 범안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범안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이에 대해 빠른 시일내에 조치하겠습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5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필수항목

정보주체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성명, 연락처)

2
선택항목

각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필요한 정보(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이메일, 성별, 가족관계, 법정대리인 정보, 경제사항, 주거상태, 주거형태, 장애종류, 학력, 종교, 직업, 계좌정보, VMS/1365 아이디 등)

3

주민등록번호는 관련 법령 또는 지침에 구체적으로 명시된 경우, 업무처리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경우와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예외적인 경우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과 같은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1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방법 :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전자적 파일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2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사항에 대해 정보주체는 웹브라우저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 자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담당자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송민철 032-719-8180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홍혜임
(범박본관 및 소사분관)
032-719-8180
최귀남
(옥길분관)
032-713-8181
2

정보주체는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열람,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2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1

범안종합사회복지관은 시설안전·화재 및 범죄예방을 위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시설명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범위
범박본관 2 1층 엘리베이터 앞 1층 상담실 및 프로그램실 입구
2층 복도 복지관 입구 및 복도
옥길분관 2 1층 로비(외부) 1층 로비 전체
1층 복도(내부) 1층 복도 전체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행정지원팀 오문원 팀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①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②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③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영상정보처리기기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행정지원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3.18부터 적용됩니다.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2020.1.31. ~ 2021.3.17. 적용

구)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